SurplusGLOBAL > News

News

Detail View

Detail View
Title B2B시장 활성화, e마켓들 나섰다
Source 디지털타임스 Date
2001년 5월 4일

국내 B2B 시장 활성화를 위해 e마켓플레이스 운영업체들이 직접 나섰다.

3일 전자거래진흥원 정득진 원장과 전자거래협회 김동훈 부회장을 비롯, 현재 상용 서비스를 제공 또는 준비중인 20개 분야의 36개 B2B e마켓플레이스 운영업체 대표들은 서울 삼성동 섬유센터에서 창립총회를 갖고 순수 민간주도로 ‘B2B e마켓플레이스 협의회’를 발족했다.

이날 창립총회에서는 옥션 이금룡 사장이 초대 회장으로 선출됐으며, 캠크로스 차선녕 대표와 일렉트로피아 이충화 대표 그리고 코리아e플랫폼 이우석 대표를 부회장으로 하는 회장단이 구성됐다.

B2B e마켓플레이스 협의회는 B2B업계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수렴하고, B2B업체간 의견조율을 통해 상호 시너지를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향후 정부의 정책 수립 및 제도개선과 관련해서 업계의 의견을 전달하는 창구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협의회는 특히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개발하는 한편 제도 법규 조세관련 개정안을 정부측에 건의할 방침이다. 또한 인증 솔루션 장비 등을 공동으로 활용함으로써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교육 프로그램과 신기술 정보를 상호 교류토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금룡 회장은 “현재 대다수의 B2B e마켓플레이스들이 아직 참여업체간 이해조정이 미흡한데다 기업들의 경영 인프라 부족 등으로 인해 정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며 그러나 “B2B e마켓플레이스는 기업의 구매조달 비효율성 제거를 위해 필수로, 협의회는 관련 법규 및 제도를 개선하고 정부와의 공조체제를 구축함으로써 국내 B2B 발전에 일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B2B e마켓플레이스 협의회는 지티웹코리아·MRO코리아·코리아e플랫폼·비즈조선넷·인더스트레이더·옥션(이상 MRO)을 비롯 미트마트옥션·드림엑스팜·미트프라이스닷컴·아이델리(이상 축산), 비투비컨스닷컴·빌더스넷·콘스트라넷닷컴(이상 건설), 캠라운드·캠크로스·인터켐코리아(이상 화학), 버티컬코리아·텍스토피아(이상 섬유), 파텍21·매크로21(이상 산업기자재), 티페이지·이씨플라자(이상 무역), 케미즌닷컴·폴리머스넷(이상 정밀화학), 일렉트로피아(전자), 애니스틸닷컴(철강), 코리온시스템(과학산업기자재), 코아링크(호텔), 글로팩스(물류), 이지병원정보(병원물품), 한맥인포텍(가구목재), 허브엠닷컴(금형), 비투아이(석유), 푸드머스(식품), 나우프레스닷컴(인쇄), 서플러스글로벌(잉여자재) 등 20개 분야의 36개 B2B e마켓플레이스 운영업체들로 구성돼 있다.

<한민옥기자>

List